1. 개요

  • 볼트의 장력을 초음파(1~10Mhz) 반사기술을 이용하여 볼트의 늘어지는 길이를 직접 측정하는 기술로서 초정밀, 초경량, 매우 경제적임
  • 주기적으로해체, 재 결합하는 볼트의 신뢰성있는 검사 및 볼트의 누적피로를 일생주기로 관리할 수 있음

2. 현재 볼트 관리의 문제점

  • 토오크렌치에 의한 볼트조임 시 대부분의 현장에서 과 조임으로 인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있음
  • 토오크렌치의 오차는 기본적으로 20%를 허용하고 있어 중요설비에는 더욱 정밀한 볼트의 관리가필요함
  • 볼트의 최초 설치길이를 관리하지 않아 매년 볼트의 늘어지는 추이와 볼트의누적피로를 예측하기가 곤란하여 볼트의 교체시기를 파악하기가 곤란함
  • 가열방식에 의한 볼트조임시에도 과거 누적된 늘어진 볼트길이를 관리하지 않아 볼트의 피로가 계속누적되고 있는 상태임

3. 검사방법의 문제점

  • 작업자의 볼트 조임작업후 정밀하고 신뢰성있는 검사방법이 없어 과거경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
  • 과거볼트 길이를 측정한 데이터가 없어 볼트의 피로정도를 종합적으로 검사하는 방법이 없는 실정임
  • 현재 NASA에서도 동일한 문제로 본 방식으로 변경함

4. 볼트 품질 관리방법

볼트는 신축성이 있으므로 조임력(Clamping Force)이 커지면 볼트 길이는 늘어납니다. 최적 회전력(Torque)은 볼트가 손상되기 직전의 80%이므로, 볼트가 손상되는 이상으로 회전력을 가하지 않아야 하며, 조임력을 정확히 제어하면 볼트를 더 큰 강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(NIST's Fastener Quality Act Information)
[NIST (미국표준연구소), ASTM (미국재료시험협회) 권고]

5. 조임력 제어방법 특성비교

6. 국내 적용 장소

Mini-MAX는 한 손에 쥘 수 있는 구조로서 현수교등 고소작업에 유리하며, MAX-II 는 큰 표시창을 가지고 있어서 연구실 또는 육상 작업에 유리함.
  • Mini-MAX : 울산대교, 진도연륙교, 이순신대교, 보스포러스연륙교(터어키), 한수원, 양수발전소, 대모브레카,
    화력발전소 터어빈 볼트 정비용, 동인중공업, 현대자동차, GM
  • MAX-II : 제일E&S, 한국원자력연구소

7. 기대효과

  • 볼트텐션을 개별적으로 길이를 정확히 측정하여 볼트의 일생주기 관리가 가능토록함
  • 주요장비 볼트의 전체적인 늘어짐을 상호 그래프로 비교가능
  • 장비의 초설치 및 정기보수 후 볼트의 텐션을 정확히 검사함으로써 관리의 효율성제고
  • 볼트의 최초설치부터 매년 누적된 볼트의늘어짐즉, 누적피로정도를 관리하여 볼트의 교체시점을 판단하여 큰 사고를 예방함.